[글로벌그린에디터][중국] 난징 Ecotopia 생태 교육 캠프 (생물다양성의 중요성)

CC에디터 김태승
2023-12-05
조회수 506



김태승 에디터 


🖊️김태승 에디터

중국 남경대학교 한어언학과 4학년으로 재학 중이다.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많아 기후위기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상 기사 등을 자주 찾아보고 있다.  

기후위기가 인류의 삶과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임을 인식하고, 기여할 수 있는 적은 노력이라도 기울이고자 한다.

사람들의 기후위기 인식을 높이고, 더 많이 관심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

기사라는 형식을 활용해 관련 정보를 더욱 쉽게 전달하고, 사람들의 인식과 행동 변화를 유도하고 싶다.


 


생물다양성의 중요성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생물종·유전자·생태계 다양성)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기후변화는 생물다양성을 파괴하고 생물다양성 감소는 기후에 영향을 미친다. 기후변화 대응과 함께 생물다양성 회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생물다양성협약

생물다양성협약(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CBD)은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된 국제 협약으로 생물다양성의 보전, 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22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제15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OP15)에서 전지구적 생물다양성 전략계획인 쿤밍-몬트리올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GBF)가 채택됐다. 이에 따라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해법을 모색하고 있는 중이다.


Ecotopia 생태 교육 캠프

한국 SK그룹의 SK SUNNY(SK 대학생자원봉사단)에서 개최한 ‘Ecotopia생태교육캠프’가 난징(필자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열렸다. 캠프는 이틀간 진행되었으며, 난징 지역의 대학생, 관련 전공자, 자연, 환경보호 및 생물 다양성에 관심이 있는 유학생을 대상으로 참가자를 모집했다. 

프로그램이 만들어진 배경은 젊은 대학생들이 여러 가지 실천 활동을 통해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생태 유토피아를 함께 구축할 수 있도록 실전 경험을 쌓는 것이다. 실제로 프로그램 구성을 보면 전문가들의 강연, 자연 관찰 등을 통해 학생들이 생물 다양성 즉 생태계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돕고, 난징에 살고 있는 생물들을 관찰하며 생물 다양성에 대한 깊은 이해를 끌어내는 활동들이 많이 구성 되어 있다. 중국의 탄소 중립 목표 달성에 청춘들의 힘을 보태기 위한 발걸음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본다.



SUNNY TALK 

활동 1일 차에는 간단한 활동 개막식을 마친 뒤,  SUNNY TALK가 진행되었다. SUNNY TALK는 중국 내 생물, 생태영역 전문가들이 그들이 가진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강연이다. 



텍스트, 디스플레이 장치, 멀티미디어, 미디어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야생생물의 다양성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그들의 생태계와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 등에 관한 이야기, 그들이 살아가는 자연환경에 대한 이야기가 주요 내용이다.


그 중, 필자가 매우 흥미로우면서도 조금은 두렵다고 느낀 내용은 야생동식물과 생태계, 자연환경, 기후는 정말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는 내용이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균형을 잃게 된다면 나머지의 균형에도 금이 가기 시작한다.


야생동식물은 생태계의 주요 구성원으로, 상호작용을 통해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식물은 꽃가루와 씨앗을 퍼뜨리는 과정에서 벌, 나비, 새 등 다양한 동물들과 상호작용하여, 해당 동물들의 생존과 번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식물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는 과정에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조절하며 지구 온난화를 완화하는 데 기여하기도 한다. 고로, 야생동식물의 상호작용이 없는 생태계는 있을 수 없다.


또한, 생태계는 자연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토양, 물, 공기 등의 자연환경은 생태계의 구성원들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조건을 제공한다. 이는 야생동식물들의 분포와 생존 및 번식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즉, 자연환경의 변화는 생태계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자연환경의 변화가 미치는 영향은 비단 생태계 뿐만이 아니다. 기후변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앞서 말했듯 삼림이 무분별하게 훼손되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식물의 양이 줄어들어,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게 된다. 이는 지구 온난화를 가속한다. 무서운 점은 자연환경의 파괴로 기후가 변화하면, 기후변화는 또 자연환경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일부 지역의 강수량이 예상치 못하게 증가 또는 감소하여 극단적인 기상 현상이 발생하거나, 해수면 상승을 초래하여 해안가 지역의 생태계를 파괴하고, 빙하를 빠른 속도로 녹인다. 


이렇게 극심한 기후변화는 자연환경을 파괴하고, 자연환경의 파괴는 생태계 파괴로 이어지며, 생태계 파괴는 야생동식물들의 생존을 위협한다. 인간도 예외는 아니다. 모두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생물다양성 관찰 

강연이 끝나고, 산에 구름이 끼면 보라색으로 보인다는 난징의 명소, 자금산에 가서 다양한 곤충들을 관찰하는 활동이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모두 자금산에서 생물의 다양성이라는 세계를 경험했다. 


다양한 곤충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생활 방식을 가지고 있다. 각기 다른 곤충들이 상호작용하며 생태계를 이루고, 그것이 바로 생명의 다양성이다. 이런 생명의 다양성이야말로 자연의 균형을 이루고, 지구의 생명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는 것이 이 활동의 주목적이다. 



잡초 제거 활동



활동 2일 차의 주 활동 내용은 잡초 제거 활동이다. 외래 종이라고 불리는 잡초는 원래 해당 지역에 존재하지 않던 식물로, 이들이 자리를 잡게 되면 기존의 토착 식물 종을 압박하면서 생태계 균형을 깨뜨릴 수 있다. 이런 외래종 잡초를 제거하면 토착 식물들이 원래의 자리를 되찾을 수 있게 도움이 되고, 궁극적으로는 생태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잡초가 너무 많이 자라게 되면 토양의 영양분을 과도하게 소비하게 되어, 다른 식물들에 필요한 영양분까지 빼앗는다. 따라서 적절한 수준에서 잡초를 제거하는 것은 토양 영양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잡초를 제거하는 것만이 이 활동의 목적은 아니다. 이 활동의 숨은 목적은 참가자들이 자연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 참가자들이 직접 손에 흙을 묻혀가며 잡초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식물들과 가까워지고,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생물 다양성, 탄소중립,  친환경과 같은 키워드들이 자주 대두되고 있는 요즘이다. 앞으로도 이런 활동들이 많이 열릴 것이라 기대한다.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여, 자연환경과 친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 해당 게시물 내용은 기후변화센터의 공식 입장이 아닌, 작성자 개인의 의견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