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그린에디터][영국] 영국의 잃어버린 운하들

CC에디터 이하연
2023-09-27
조회수 370



이하연 에디터 


🖊️이하연 에디터
 
영국 맨체스터 대학교 화학공학과에 재학중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연구하는 공학자의 꿈을 가지고 있다.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깨닫고, 해결을 위해서는 국제적인 협력사람들의 인식 변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영국에서 직접 보고 느낀 기후 변화와 관련된 문제들과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노력을 나누고자 한다.



영국의 운하 역사는 근대 산업 혁명의 무역과 교통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면서 운하들은 수십 년 동안 잊혀지고, 방치되어 있었다. 영국에서는 이러한 운하들을 복구, 재활용함으로써 운하에 새로운 삶을 불어넣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영국 운하들은 재활용되면서 역사적인 가치를 되찾고 지역 사회의 활성화 시킬 뿐만 아니라 환경에 까지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영국 운하의 역사


야외, 배, 하늘,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리즈의 석탄 부두
(출처: https://www.aireboroughcivicsociety.org.uk/the-history-of-canals-in-britain)


1700년대 이전 운하는 농업 생산물들을 운송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나 1770년대에 들어서 리즈, 맨체스터, 리버풀 등의 산업도시에 석탄 운송, 물자 이동 및 무역을 위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운하들은 효과적으로 물자를 이동시키고 도시 간 연결을 강화하여 산업 부흥을 촉진했다. 그 중에서도 특히1761년에 시작된 맨체스터-리버풀 운하는 맨체스터의 섬유 산업과 리버풀의 국제 무역을 연결하면서 산업혁명 시기 영국 경제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

하지만 19세기 중반, 제1, 2차 세계대전을 지나면서 석탄 수요의 감소와 더욱 빠른 도로와 철도 운송의 등장으로 운하의 역할은 점차 감소하기 시작했다. 현대에 들어서 사용하지 않는 운하들은 점차 잊혀지고, 방치되었다.



버려진 운하들의 복구


Grantham Canal Lock 14 before restoration (2018)

Grantham Canal Lock 14's new gates

▲ 그란섬 운하 복구 전 / 복구하는 모습
(출처: https://www.bbc.co.uk/news/uk-england-lincolnshire-58073905/)


버려져 있던 여러 운하들이 문제가 되자 다시 복구하고,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영국의 운하와 강을 지키기 위해 설립된 자선단체 Canal & River Trust는 이러한 운하 복구에 힘쓰고 있다. 대표적으로 폐허가 된 그란섬 운하 (Grantham Canal)을 복구하기 위해 지역 사회와 손을 맞잡고 10년에 걸쳐 망가진 운하와 수문들을 고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운하 유산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참여와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지도, 아틀라스,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1960 년대 (파랑 – 열린 운하 / 빨강 – 방치된 운하)


지도, 아틀라스, 텍스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2020년 (파랑 – 열린 운하 / 노랑 – 복구 중인 운하 / 주황 – 복구된 운하)
(출처: https://canalrivertrust.org.uk/specialist-teams/restoration/canals-over-time-map)


이 외에도 다양한 복구 프로젝트를 통해 현재 500마일 이상의 운하들이 복구되고 있다. 위의 지도에서 볼 수 있듯 1960년대 폐쇄되었던 대부분의 운하들이 현재 복구 작업 중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운하의 활용


Nine ways canals can fight climate change

▲ 기후변화에 대비하여 운하를 활용하는 9가지 방법
(출처: https://canalrivertrust.org.uk/enjoy-the-waterways/canal-and-river-wildlife/nine-ways-canals-can-fight-climate-change)


복구된 운하들은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는데, 특히 기후변화에 대비하여 더 친환경적인 환경을 만드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 운하에서 보트를 타거나 자전거도로, 산책로로 주변을 이용하면서 관광 및 레저 분야의 성장을 돕고, 지역 주민들에게 휴식처를 제공함과 동시에 탄소배출량이 적은 교통수단의 사용을 촉진하고 있다.

운하는 친환경 에너지 생산에도 사용되고 있다. 수력발전기가 운하에 설치되어 수력을 활용하여 약 2천만 킬로와트시의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운하는 도시의 열섬 효과를 완화하고 도시의 온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홍수가 발생했을 시 피해를 줄여준다는 장점도 있다. 이렇게 운하는 도시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주민들이 더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마지막으로 운하는 다양한 생물군의 삶의 터전이 되고 있다. 깨끗하게 복구된 운하에서는 다양한 야생화와 풀, 나무들이 자라고 오리, 백조, 비버 등의 동물들 또한 서식하면서 생태계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렇듯 영국에서는 과거 중요한 물자 이동 수단으로 사용되었지만 방치되고 있었던 운하를 회복하고 활용함으로써 역사적으로 중요한 자원을 지키고, 지역 사회의 발전과 지속 가능한 환경 보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참고자료

https://www.aireboroughcivicsociety.org.uk/the-history-of-canals-in-britain 

https://canalrivertrust.org.uk/specialist-teams/restoration/canals-over-time-map 

https://canalrivertrust.org.uk/enjoy-the-waterways/canal-and-river-wildlife/nine-ways-canals-can-fight-climate-change 

https://www.bbc.co.uk/news/uk-england-lincolnshire-58073905 

https://www.historic-uk.com/HistoryMagazine/DestinationsUK/The-Canals-of-Britain/ 

https://www.ge.com/news/reports/canal-plus-these-tiny-turbines-can-turn-man-made-waterways-into-miniature-power-plants 

https://canalrivertrust.org.uk/news-and-views/news/grantham-canal-lock-brought-back-to-life







※ 해당 게시물 내용은 기후변화센터의 공식 입장이 아닌, 작성자 개인의 의견임을 알려드립니다.